목차
- 애니메이션 영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줄거리 및 평점
- 영화 캐릭터(등장인물)
- 국내 반응
- 해외 반응
애니메이션 영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줄거리 및 평점
게임으로만 만나던 마리오를 영화 극장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마리오 팬이라면 즐길 수 있는 재미요소가 굉장히 많아서 꼭 봐야한다는 평이 자자합니. 줄거리는 단순합니다. 뉴욕에서 배관공 사업을 시작한 평범한 형제 마리오와 루이지는 가족과 주위 사람들의 걱정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그들은 가족들의 인정을 받기 위해 배수관 고장 문제에 빠진 도시를 구하려다 알 수 없는 초록색 파이프 안으로 빨려 들어가게 됩니다. 파이프를 통해 형 마리오는 피치가 다스리는 버섯왕국에 도착하게 되었고, 동생 루이지는 악당 쿠파가 있는 다크랜드로 떨어지면서 납치를 당하고 갇히게 됩니다. 쿠파는 피치 공주와 결혼을 목적으로 버섯왕국으로 향합니다. 마리오는 동생 루이지를 구하기 위해 피치와 키노피오와 함께 쿠파에 맞설 결심을 하고 동키콩의 도움을 얻기 위해 동키콩을 찾아 갑니다. 마리오는 동키콩과의 경기에서 승리하여 그의 군대를 얻지만 쿠파가 기습 공격을 하여 동키콩의 군대는 산산조각납니다. 다행히 동키콩과 마리오는 잡히지 않고 살아 남았습니다. 한편 피치공주는 쿠파의 협박으로 그와 결혼을 하게 되었고 이에 쿠파는 결혼식을 준비합니다. 마리오와 동키콩은 이를 막기 위해 쿠파와 피치공주에게로 향합니다. 피치는 결혼식 중 쿠파를 공격하였고 마리오와 동키콩도 합세하여 싸웁니다. 결국 마리오와 루이지는 슈퍼 스타의 얻으며 쿠파를 물리칩니다. 그리고 가족들과 주위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이야기는 마무리 됩니다.
한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개봉 직전 다수의 평론가들에 의해 "스토리가 단조롭고, 이야기가 빈약하다"며 혹평과 비판을 받았지만, 개봉 이후 관객들의 평가는 평론가들의 의견과는 매우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론가들이 매긴 로튼토마토 지수는 56%인 것에 비해, 관객들이 준 로튼토마토 점수는 96%입니다. 메타크리틱 또한 평론가 점수는 47/100점이었지만, 관객 평점은 8.6/10점을 받았습니다. 영화 평론가들의 낮은 평가에 상반된 관객들의 모습과 함께, 영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전 세계적으로 이례적인 흥행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영화 캐릭터 (등장인물)
마리오 CV. 크리스 프랫/황창영/미야노 마모루
콧수염을 기르며, M이 그려진 빨간 모자를 쓰고 파란 멜빵바지를 입고 있습니다. 이번 영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서는 마블 영화 <가디언스 오브 갤럭시>의 스타로드 역으로 잘 알려진 크리스 프랫이 목소리 연기를 맡아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캐스팅 직후 많은 마리오 팬들의 우려를 받기도 했지만, 개봉 이후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루이지 CV. 찰리 데이/조민수/하타나카 타스쿠
마리오의 동생으로 마리오보다 조금 마른 체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과 마찬가지로 콧수염을 기르며, L이 그려진 초록 모자와 파란 멜빵바지를 입고 있습니다. 겁이 많고 소심한 성격이나 가끔씩 용기있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피치공주 CV. 안야 테일러조이/문남숙/시다 아리사
버섯왕국의 공주로 금색왕관에 분홍색 드레스를 입고 있습니다. 이번 영화에서도 쿠파에게 잡혀가지만 마리오 함께 쿠파를 물리칩니다. 게임 시리즈를 통해 살펴보면 피치공주는 마리오에게 호감이 있어 보입니다.
키노피오 CV. 키건마이클 키/이경태/세키 토모카즈
버섯왕국 피치공주의 신하로 피치공주를 지키는 역할이지만, 거의 쿠파에게 당하는 상황을 많이 겪습니다. 머리에 버섯같은 머리에 귀여운 외모가 특징이며, 힘이 세고 점프력은 떨어집니다.
동키콩 CV. 세스 로건/김현수/타케다 코지
커다란 덩치의 고릴라로 초대 동키콩인 크랭키콩의 손자입니다. 이번 영화에서는 정글 왕국의 왕자로서 콩 군단을 빌려주는 조건으로 마리오와 대결을 벌입니다. 대결에서 일방적으로 마리오를 몰아붙이나 고양이 마리오가 된 마리오를 비웃다 엄청난 속도의 공격에 결국 패배합니다. 이후 마리오와 친해지면 동료가 됩니다.
쿠파 CV. 잭 블랙/최석필/미야케 켄타
마리오 시리즈의 메인 빌런으로 마리오의 적으로 등장합니다. 거대한 군단을 이끌며 세계정복을 꿈꾸고 있습니다. 쿠파의 성우를 맡은 잭 블랙의 연기에 대해서는 모든 마리오 팬들이 호평을 하며 열광하고 있습니다.
해외 반응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4월 5일 북미에서 개봉했고, 개봉 이후 이례적인 흥행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오프닝 스코어는 3억 7,700만 달러(한화 약 4,983억원), 이는 2019년 <겨울왕국2>가 수립했던 1위 기록인 3억 5,000만 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기록입니다. 제작사 일루미네이션 사상 첫 북미 스코어 4억 달러 수익을 돌파하며 흥행 신기록을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래더스>를 관람한 해외 관객들은 "I don't think anybody realistically thought the film would turn out this good. Illumination and Nintendo have brought their A game to this film.", "This movie is gonna make both cinema and video game history at the same time.", "This will make a billion dollars, and I'm excited for video game movies to finally have a standard to look up to." 등의 호평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반응
북미보다 20일 정도 늦게 개봉한 한국에서도 영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5월 1일 기준 한국 내 누적 관객수가 95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래더스>를 관람한 국내 팬들은 "10년 넘게 슈퍼마리오와 함께해오고 있는데 이 게임이 영화로 나올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오늘 보고 왔는데 진짜 감동의 물결... 스토리는 뻔한 전개이지만 게임 디테일을 최대한 많이 살렸어요. 제일 좋았던 건 마리오와 루이지가 하이파이브 할 때와 "우리 둘이 있으면 그누구도 우리를 해치지 못해"라는 대사에 울컥 했습니다..", "소닉와는 다르게 처음부터 게임의 팬층을 대상으로 영화를 제작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비록 마리오 시리즈를 많이 플레이 해보진 않았지만, 마리오카트의 무지개로드 맵이 나올 때에는 가슴이 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게임 원작 영화중에 이렇게 완벽한 영화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재밌게 봤네요. 대부분의 세대가 마리오를 즐겨봤을만큼 대단한 ip라서 팬들을 노린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의 선택은 훌륭했던거 같습니다."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며 마리오에 대한 열띤 관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